"주택을 무료로 주겠다. 이미 5년 동안 대출을 갚았다", “무료 주택 공급” 재현

"주택을 무료로 주겠다. 이미 5년 동안 대출을 갚았다", “무료 주택 공급” 재현

부동산 시장 침체기  거주할 수 없고 고금리 대출이 있는 집은 일부 주택구매자들에게 골치꺼리가 되었다.


최근 여러 도시에서 무료 집을 준다는 소식 나왔고 팡칭(方晴)은 무료 집을 주기를 원하는 소유 중 한 명이다. 그녀는 "주려고 하는 집은 광동성 자오칭시 쓰후이시에 있으며 현재 집이 아직 남아 있고 몇 사람이 문의 왔었는데, 만약 누군가 인수할 의향이 있다면 그녀는 협조하여 계약 공증을 받으러 갈수 있다"고 말했다.


인터뷰를 통해 무료 집을 주는 명분으로 하는 집들에 고금리 대출이 보편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른바 무료 주택 공급은 사실상 기존 소유가 누군가가 남은 대출금을 감당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러한 집들은 당분간 여러 가지 이유로 실제 거주하거나 임대할 수 없거나 집주인이 매월 고액의 대출금을 더 이상 부담할 수 없어 자산을 서둘러 처분하는 것이다.

 

이런 공짜로 주는 집을 넘겨받을 수 있을까? 계약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정말 큰 이득을 볼 수 있을까?


1707186000574.png

 

팡칭의 주택은 헝푸 신리청지역(恒福新里程小区)에 위치해 있으며 광저우에서 차로 약 1시간 걸리며 강변에 인접해 있 환경이 아름다워 그녀가 구입하기로 결정한 중요한 요소이다. 팡칭은 집 구매 경험에 대해 "2019년에 집을 사고 싶었던 적이 있었다. 당시 친구가 xx의 집 계약금(首付) 6만 위안 내면 된다고 해서 봤다. 그리고 집을 한 번 보고 바로 계약금을 지불했다."고 말했다. "당시 1만 위안도 없어  자리에서 친구한테 전화해 빌렸. 이자율도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모르고 무거운 주택 대출금을 받았다."며 말했다. 

 

그러나 모든 거래 절차가 끝나고 은 소위 낮은 계약금 개발업의 홍보 속임수임을 알게 되었고 결국 거의 30만 위안을 지불했고, 또 대출 회사를 찾아 나머지 20%의 계약금(首付)을 지불했다고 밝혔다.


"2020년에 집을 찾았는데 계속 가보지 못했다. 운전하기가 불편하고 하루에 160km를 오가며 출근하는 것도 힘들다. 이자가 연 5.97%인데 정말 큰 부담인데 버릴 수 없고 가서 살 수도 없고 아직 마오피(毛坯: 인테리어가 되지 않은 주택)이다. 인테리어를 하려면 적어도 10만 위안을 써야 하는데 5년 동안 세를 줘야 본전인데 더 손해인 것 같."며 말했다. 


직접 명의를 이전하지 않고 계약 공증을 택한 이유에 대해 팡칭은 "그동안 부동산 증명서를 발급하지 않았고 1월에 세금을 내고 부동산 증서를 발급받았기 때문에 2월에 내려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동산 증서가 2년 미만이고 거래세가 비교적 많다"고 설명했다.

 

흑산도수정파일 .jpg

 

팡칭은 "2019년 7월부터 대출금을 상환하기 시작하여 현재 46만 위안의 대출금이 남아 있으며 1개월에 2,500위안의 대출을 갚아야 하며 임대도 2,000위안 이상 받 수 있다"고 미래의 인수자를 위해 계산했다. 5년 후 적당하다고 판단되면 정식으로 절차를 밟고 매매변경을 하고 원하지 않으면 월세를 그대로 받아 들이면 되고 추가 비용도 들지 않는다.


같은 아파트 단지에서 집을 팔고 있는 한 소유자는 "집은 고층의 방 세 개, 거실 두 개이며 현재 판매 가격은 47만 위안이다"고 말했다. 해당 업주가 제시한 가격은 팡의 주택 대출 잔액과 별 차이가 없다. 도 "현재 자신의 동네에 여전히 새집이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자신에게는 '살을 깎는 격'이라"고 말했다.


주택 구매자는 반드시 주의해서 주택 자체의 구체적인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면 즉시 온라인 서명을 할 수 있는지 등등. 그렇지 않을 경우 저압(抵押) 차압(查封)  문제가 있는 집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 집주인의 기본적인 상황도 확인해야 하는데 만약 이미 고소당했거나 집행을 당했다면, 집이 아직 가압류되지 않았더라도 언제든 가압류가 될 수 있다. 또한 주택 대출을 끼고 주택 거래(带押过户)와 관련될 경우 주택 대출을 끼고 주택 거래(带押过户)하는 절차 자체가 복잡하고 일정한 위험이 있으므로 각 절차와 세부사항을 사전에 현지 관련 부서 및 은행 명확하게 소통해야 한다.


0206.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