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쓰촨(四川)성에서 발생한 악견이 사람을 다치게 한 사건이 사람들의 관심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어린 소녀를 물어 상처를 입힌 검은색 로웨나견주 탕 씨는 이미 쓰촨성 충저우 경찰에 의해 형사 구금되었다.
만약 반려견에게 공격을 당하면 어떻게 할까? 산책할 때 목줄을 하지 않은 반려견 주인을 고소할 수 있을까? 광저우시에서 사육을 금지한 반려견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시내 공원, 식당, 호텔, 박물관 등 장소에는 반려견 반입이 금지되어 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일부 부동산 회사는 견주에게 반려견에게 목줄을 매도록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유기견으로 간주하여 단지 출입을 금지한다.
'광저우시양견관리조례'에 따르면, 시민들은 유기견을 발견하면 공안 부서에 알려 처리할 수 있다. 광저우시도 통고를 발표하여 일반 관리구역에서는 권양을 시행하고 엄격관리구역에서는 위험견 품종을 사육, 판매, 번식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명확히 규정했다. 여기에는 핏불독, 티베트오마견, 로웨나견 등 대형견이 포함된다.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 거주자의 반려견 사육에 대한 관리도 강화되었다. 주강신성(珠江新城) 하이웨루(海月路) 일대의 아파트 경비원들은 아파트 단지를 출입하는 주민에게 견주가 반려견을 데리고 외출할 경우 반드시 목줄을 매야 한다고 주의를 강화했다. 거주자 단체방에서도 아파트단지의 통지를 내보내 거주자들이 아파트 단지 내에서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에는 반드시 목줄을 매야 하고 만약 목줄을 매지 않으면 유기견으로 처리하고 단지 밖으로 내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 변호사는 '만약 견주가 동네에서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 목줄을 매지 않았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만류나 관리를 하지 않아 반려견이 사람을 다치게 했을 때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도 일정한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적지 않은 주민들은 반려견에게 목줄을 매도록 엄격히 관리하는 것에 대해 지지를 표했다. 그러나 견주가 반려견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은 현재 엄격한 규정이나 금지사항이 없어 엘리베이터 안에서 반려견의 습격을 받지 않을까 걱정하는 주민들도 있다. 거주자들은 관련 부서가 관련 조치를 내놓기를 바라며 반려견이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에 대해 명확한 지침이 있기를 바랬다.
'광저우시공원조례'에 따르면 광저우시풍경명승공원, 역사명승공원, 기념성 공원, 어린이공원과 동물원은 모두 반려견이나 다른 애완동물의 반입을 금지하고 있다. (단, 시각장애인, 지체 중장애인이 동반하는 안내견, 보조견은 제외). 이외에 공원 관리국은 공원에 반려견이나 다른 애완동물을 데리고 들어오는 것을 금지할 수 있다.
그럼 유기견을 보면 어느 부서에 보고해야 할까? '광저우시양견관리조례'는 다른 단위와 개인이 유기견을 발견하면, 개를 검사 장소에 보내거나 공안 기관에 알려 처리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주민위원회 직원은 '주민들이 만약 유기견을 발견하면 주민위원회에 알릴 수도 있고 즉시 110에 신고해 처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공안 부서는 유기, 유랑, 압수, 몰수된 강아지를 전문적으로 접수하고 검사 및 처리하기 위한 검사 장소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저우시양견관리조례'는 불법으로 강아지를 키우는 행위에 대해서 어떤 단위나 개인이든 권고, 제보, 신고할 권리가 있다고 명확히 규정했다.
저작권자 © (칸칸차이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25 칸칸차이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