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의 5개 도시권 범위는 광저우, 선전, 주장구 서안, 산차오지에(珠江口西岸, 汕潮揭), 잔마오(湛茂) 전역이 "진입권"으로 정해졌다!
12월 20일, 광동성 정부 웹사이트에는 광동성 정부가 최근 광저우, 선전, 주장구 서안, 산차오지에, 잔마오 등 5개 주요 대도시 지역에 대한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는 공지가 게재되었다.
광저우 도시권은 광저우시, 불산시 전역, 자오칭시 단주구, 딩후구, 고요구, 쓰후이시, 칭웬시 칭청구, 칭신구, 포강현을 포함한다.
선전 도시권은 선전, 동관, 혜주 전역과 선전-산타우특별합작구가 포함된다.
주장구 서안 도시권은 주하이, 중산, 강문, 양장 네개 도시가 관할하는 행정구역을 가리킨다.
산차오지에 도시권은 산타우, 차오저우, 지에양 세개 도시 전역을 포함하며 메이저우 도시 구역은 연동발전구역이다.
잔마오도시권은잔장, 마오밍 두 도시 전역을 포함한다.
도시권 범위는 각 지역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전에도 다양한 버전이 유포되어 왔으며 개발계획이 정식으로 발표됨에 따라 각 도시권 범위가 공식적으로 명확해졌다. 주강삼각주의 3개 도시권 중에서 선전 도시권의 면적이 가장 작고 주장구 서안 도시권의 면적이 가장 크다.
계획에 따르면 광저우 도시권 범위는 광저우시, 불산시 전역, 자오칭시 단주구, 딩후구, 고요구, 쓰후이시, 칭웬시 칭청구, 칭신구, 포강현이 포함되며 토지면적은 약 2만 평방킬로미터, 2022년의 상주인구는 약 3,257만 명이다. 관련 작업 및 조치계획에는 칭웬 잉더시와 윈푸, 사오관 일부 지역이 포함된다.
선전 도시권은 선전, 동관, 혜주 전역과 선전-산타우특별합작구로 구성되며 토지면적은 약 16,273평방킬로미터이며 2022년의 상주인구는 3,415만명이다. 그 중, 관련 작업 및 조치계획은 허웬시와 산웨이시의 일부지역을 포함한다.
주장구 서안도시권(줄여서 '주서도시권') 범위는 주하이, 중산, 장먼, 양장 네개 시가 관할하는 행정구역이 포함되며, 토지면적은 약 2만 1,000평방킬로미터이며 2022년의 지역총생산액은 1조 3,000억 위안, 상주인구는 1,435만 3,000명이다. 2022년 주서 도시권의 규모 이상 선진 제조업 부가가치는 약 2228억 9500만원으로 규모 이상 공업 부가가치의 약 48%를 차지한다.
산차오지에 도시권 범위는 산터우, 차오저우, 지에양 3시 전역이 포함되며 메이저우 도시구는 연동 발전구역으로 토지 총면적은 10,611.1평방킬로미터, 2022년 상주 인구는 1,375만명이다.
잔마오도시권은잔장, 마오밍 두 도시 전역을 포함하며, 토지 총면적은 2만 4700평방킬로미터이고, 2022년 지역 총생산은 7617억 위안, 상주 인구는 1327만 명에 달한다.
현재 광동의 5대 도시권 중 광저우와 선전의 2대 도시권이 가장 성숙되어 있다.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들의주도로 광저우 도시권과 선전 도시권은 전국10대 도시권 중 4위 안에 든다.
발전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주강삼각주 3개 도시권은 더 높은 수준으로 나아갈 것이다. 계획에 따르면 광저우 도시권은 성(省)의 고품질 발전의 주요 엔진, 전국 고품질 동성화(同城化) 시범구, 전국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융합 발전 모델 구역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선전 수도권은 선전을 중심으로 동관과 혜주를 부중심으로 선전-산터우특별합작구를 성장축으로 하는 “1주, 2부, 1극”(一主两副一极) 기능구 건설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 비교적 높은 국제적 지명도를 가진 국제화 대도시권을 초보적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2035년에는 중국의 기품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표준을 갖춘 혁신적이고 국제적이며 현대적인 도시권을 건설할 계획이다.
주장커우 서안도시권은웨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 광둥·홍콩·마카오)의중요한 성장극(增长极),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선진장비 제조기지, 새로운 시대 높은 수준의 개방과 협력의 새로운 고지(高地), 살기 좋고 사업하기 좋은 고품질개발지역으로 건설될 것이다.
저작권자 © (칸칸차이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25 칸칸차이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