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외국상무인원의 재중 근무생활 안내(2024년판)외국상무인원이 중국에서 사업하고 생활하는데 편리를 주기 위하여 중국 상무부는 관련 부서와 함께 "외국상무인원의 재중근무생활 안내"(外国商务人士在华工作生活指引)(2024년판)를 편찬하여 주의사항, 일상생활 서비스, 중국체류 및 거주 서비스, 재중 근무 관련 서비스의 4개 부분으로 나누어 숙박, 통신카드, 은행카드, 거류허가증, 취업허가증, 사회보험, 모바일 결제 개설, 교통수단 이용, 개인소득세 납부 등 사항을 포함하여, 외국상무인원의 재중근무생활에 참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향후 관련 정책과 처리 절차의 조정에 근거하여 매년 갱신할 것이다. 주의사항 1. 중국에 입국한 후에는 되도록 빨리 숙박 등기를 한다. (1) 호텔에 입주하면 호텔에서 처리할 수 있다. (2) 다른 곳에 입주할 경우, 반드시 24시간 내에 거주지 파출소에 신고하여야 한다. 2. 중국에서 근무하며 생활하는 동안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1) 비자 유효기간에 주의를 기울인다. (2) 체류허가 유효기간에 주의를 기울인다. (3) 취업허가의 유효기간에 주의를 기울인다. (4) 기타 주의사항 1. 중국 소셜 플랫폼에 댓글을 남길 때 중국 법률 및 규정을 지켜야 한다.2. 강아지, 고양이 등 애완동물을 기르려면 관련 규정을 지켜야 한다.3. 중국에서 군사 목적으로 사용하는 건물, 장소 및 시설을 포함한 군사 시설을 촬영해서는 안된다. 3. 중국에서의 직장생활 빠른 도움사항 얻기인신 또는 재산이 침해되었을 경우 110으로 연락. 여권을 분실했을 때, 즉시 분실지 파출소에 분실 신고를 한다. 화재: 119구급차: 120 일상생활 서비스 1. 통신카드 발급. (통산사: 中国移动, 中国联通, 中国电信) 2. 은행카드 발급 3. 모바일 결제 개통 4. 외환 환전 처리 (1) 입국하기 전에 외국인은 관련 국가 또는 지역에서 인민폐 현찰을 사전 환전한 후 휴대하고 입국할 수 있다(출입국 1인당 매번 휴대하는 인민폐 한도액은 20,000위안이다). (2) 입국 후, 국제공항, 육로통상구, 항구 등 입국통상구 소재지의 상업은행 지점 카운터, 환전소, 셀프 환전기에서 환전할 수 있으며, ATM기를 통하여 국제은행카드를 사용하여 인민폐 현금을 인출할 수도 있다. 5. 교통수단 이용 6. 숙박 처리 외국인 관광객들은 씨트립 국제판 Trip.com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예약하거나 전화 등으로 호텔을 예약할 수 있다. (1) 여권, 외국인 영주 신분증 등 유효한 증명서를 제공하여 호텔 프론트에서 등록해야 한다. (2) 매장 방문 결제 방법은 현금(인민폐), 은행카드, 알리페이, 위챗을 선택할 수 있다. 카드 결제는 Mastercard, Visa 등 국제은행카드 접수 여부를 미리 문의해야 하며 일부 호텔은 Apple Pay와 PayPal 등의 결제 방식을 지원하므로, 결제 전에 미리 확인해야 한다. 중국체류 및 거주 서비스 7. 비자 연장 수속 8. 거류허가 처리 재중 근무 관련 서비스 9. 취업 허가 신청 10. 사회보험 처리 11. 개인 소득세납부 참고사이트: 深圳出入境: https://mp.weixin.qq.com/s/4kX32MQ2WUA-Fv2f6LBssg
-
[인터뷰] 전국조선민족기업가골프협회 김영창 비서장 - 비서장의 임무는 ‘심부름을 많이 하는 것’전국조선민족기업가골프협회 김영창 비서장 ■ 고향:흑룡강성 목단강시 I 1971년생 ■ 기업: 深圳市利昌裕手袋有限公司 ■ 골프구력: 25년 이상 전국조선족기업가골프협회(이하 전국골프협회) 총무 겸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영창 비서장은 일본어를 전공하고 1990년에 심천으로 내려왔다. 일본 기업에서 10년간의 직장생활을 하다 2000년에 가방 회사를 설립하고 20여년간 본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방전문 사업가이다. 전국골프협회에서 그가 맡은 분야는 행사를 치르기 위한 전반을 다 담당하고 있다. 골프장 섭외, 호텔 안배, 손님 접대 등 그의 손을 안 거치는 것이 없다. 그는 비서장의 책임감은 ‘심부름을 많이 하는 것’이라며 대단하지 않다는 듯 겸손하게 말을 한다. 또한 그의 민족 사랑도 꾸준하다. 광동성조선민족연합회 민속축제나, 노인협회, 골프대회 등 여러 행사에 거의 빠지지 않고 후원을 하고 있다. 김영창 비서장은 서정파 비서장과 막연한 친구 사이로 1997년도 부터 서정파 사장과 함께 골프를 시작했다. 그 역시 2008년도 광동성하나골프협회가 설립될 때 초창기 회원으로 가입하여 지금까지 활동을 하고 있다. 골프를 일처럼 할 정도로 그는 회사 고객들과 거의 운동을 함께 한다. 특히 그의 회사 제품은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어 주로 일본 바이어를 상대해야 할 일이 많다. 과거 일본 손님들이 3, 4일 일정으로 출장을 오면, 업무 미팅은 하루면 끝이 나서 나머지 일정은 함께 골프를 치면서 땀을 흘리다 보면 어느새 바이어라는 관계를 떠나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가 된다. 미팅 때 물량을 못 도와준다고 거절했던 사람도 골프를 치고 난 다음 날이면 오케이 사인을 주는 경우가 있다며 골프가 사업에 도움을 주는 것을 직접 느낀다고 한다. 그렇다고 사업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꼭 골프를 쳐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골프를 하지 않고도 사업을 잘하는 사람이 많듯이 자기 흥미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일주일에 5일은 골프장에서 보낼 정도로 골프를 즐긴다. 홀인원은 10년전 동관에서 일본 손님과 골프를 쳤는데 그때 오더를 많이 주어 기분이 좋아 그런지 눈을 감고 쳤는데 홀인원이 되었다며 익살스럽게 웃는다. 최고의 골프명언 5가지 골프의 구성요소 중 50%는 멘탈, 40%는 셋업, 그리고 나머지 10%는 스윙이다. -잭 니클라우스 (Jack Nicklaus) 골프스코어는 그린 주변 70야드 에서 결정 된다. 많은 사람들이 드라이버를 잘치고 싶어하지만 골프는 거리가 짧아질수록,그린에 가까워질수록 더 집중해야하는 스포츠다. - 벤 호건 (Ben Hogan) 필드에 나가서 비거리가 안나오더라도 기본만 하고 오면 아주 잘 한거다. 기껏 갈고 닦은 실력,욕심 때문에 버리지말고 욕심은 잠시 접어두자! - 바비 존스 (Bobby Jones) 멀리 그리고 정확하게 치기를 원한다면 천천히(slower) 짧게(shorter) 그리고 부드럽게(softer) 3S로 백스윙 하라. - 게리 플레이어 (Gary Player) 사람들이 내 스윙이 완벽하지 않다고 말하는걸 나도 안다. 난 내 스윙이 평평하다는것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 잘되면 바꿀 필요가 없다. - 세르히로 가르시아 (Sergio Garcia)
-
[인터뷰] 광동성하나골프협회 김종국 회장 - 골프로 하나 되는 모습에 새로운 원동력 찾아광동성하나골프협회 중산골프협회 제3대 회장 김종국 회장 ■ 고향: 흑룡강성상지시 I 1975년생 ■ 기업: 高围精密模具有限公司 ■ 골프구력: 4년 중산골프협회 연혁 제1대 정용택 회장 (2008년-2013년) 제2대 강룡무 회장 (2013년-2018년) 제3대 김종국 회장 (2018년-현재) 김종국 회장은 골프가 사람을 기분 좋게 해줄 뿐만 아니라, 사업에 좋은 영향력을 준다고 확신한다. 그에게 골프는 사교이면서 사업의 장을 마련해 주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람들을 폭넓게 만나게 해 주어 세상을 보는 시각도 넓어 지고, 자연스레 사업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인맥을 만들어갈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그는 골프를 시작하고 나서 사업이 더 번창해졌다. 하지만, 골프에 매진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적어 늘 미안한 마음이라고. 주말마다 오전에 골프를 치고 오후 시간은 온 마음을 다해 이쁜 두 딸과 놀아준다는 딸바보 아빠이다. 그리고 평일에는 애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고 매일 최소 30분~1시간 정도는 골프 연습을 한 후 업무를 시작한다. 축구 운동신경을 골프에 접목시켜 단기간 내에 실력을 제고 시켰지만 그것에 만족하지 않고 꾸준한 노력으로 실력을 다져가고 있다. 골프는 열정과 노력이 실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김종국 회장은 짧은 골프 구력이지만 홀인원 한 번과 지난 한 해는 300일을 넘게 골프를 쳤을 만큼 지독한 골프 매니아이다. 그는 대학을 졸업하고 천진에서 몇 년간 직장생활을 했다. 어느 날 중산에 있는 친구집에 놀러갔다가 중산이 마음에 들어 그대로 눌러앉은 중산 토박이다. 그리고 중산 삼성에 취직해 15년간 직장생활을 하다가 2018년 과감히 자신의 무역회사를 설립했다. 안정된 회사를 그만 두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나이를 생각해서는 결단히 필요할 수 밖에 없었는데, 다행히 삼성과 연결된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하다보니 삼성과의 인연은 사업에서도 지속되어 독립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골프는 사업을 시작으로 여유시간이 많던 참에 골프를 즐기면서 좀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우수한 친구들을 만나고 싶어 시작하게 되었다. 중산은 중국에서 골프역사가 있는 도시이다. 유명한 두 개의 골프장이 있는데, 하나는 중국 최초의 골프장인 온천골프장(温泉高尔夫球场)과 또 하나는 중국 10대 골프장 중에 6위를 차지하는 장강골프장(长江高尔夫球场)이 있다. 과거에는 골프 수요가 많았으나 최근은 일본회사가 적어지고 조선민족도 많지 않다 보니 중산골프협회 회원은 30여 명으로 조선민족 뿐만 아니라 한족도 포함되어 주말마다 3, 4조로 나뉘어 골프를 즐기고 있다. 김종국 회장은 회장직을 맡으면서 골프에 대한 애착심이 원동력이 되어, 이제 막 골프를 시작하는 동생들에게 골프채도 선물하고 틈틈히 골프 동작도 가르치고 있다. 중산골프협회 뿐만 아니라, 고향 모임에서도 골프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을 불러 소모임을 가지기도 한다. 또 쿨한 성격의 김종국 회장은 누구에게나 맞춰줄 수 있는 마음가짐이 되어 있다. 운동을 하는 사람이 제각기 다르고, 실력도 다르지만 사람의 성향과 상황에 맞게 융통성을 발휘한다고 한다. 서로 다른 국적, 다른 민족, 다양한 사업분야, 각기 다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사람들이 운동으로 만나 서로 부대끼며 하나 되는 모습이 골프의 큰 매력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골프도 시합이라 긴장한 분위기가 있기 마련인데, 모든 불화의 근원은 불명확한 룰 때문이라고 판단하기에 내기를 하든 순수한 게임을 하든 사전에 미리 룰을 명확히 정하고 시작하면 불편할 일이 없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