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광저우-산토우 고속철도(广汕高铁)는 광동성에서 처음으로 건설을 주도한 시속 350킬로미터의 고속철도로 광저우(广州), 후이저우(惠州), 선산(深汕)특별합작구, 산웨이(汕尾)를 경유한다. 전체 노선에 8개의 역이 있으며 산웨이역 외에 광저우(신탕)부터 산웨이여객전용선 신탕역, 정청남역, 뤄푸산역, 보로역, 후이청남역, 후이동남역과 심산역까지 총 7개의 역을 신설하였다.
선산역(深汕站)
선산역은 선산특별합작구 츠스진(深汕特别合作区赤石镇)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선산합작구 내의 고속철역에는 하선철도 허먼역(鲘门)이 하나 있다. 2017년에 광저우-산토우 고속철이 착공되어 선산 합작구에 선산 터미널이 설치되었다. 올해 9월 30일, 광저우-산토우 고속철이 개통되면 광저우에서 선산합작구까지의 출퇴근 시간은 한 시간 이내로 단축될 것이다.
광저우-산토우 철도 외에 선산역은 동시에 선산 고속철도를 도입할 것이다. 계획에 따르면 광저우-산토우 고속철도와 선산 고속철도가 선산역에서 합류하며 심산역의 총 규모는 5대 13선이며, 그중 선산장(深汕场)은 2대 6선, 광산장(广汕场)은 3대 7선이다.
선산합작구는 선산역을 중심으로 선산종합교통중추를 건설할 계획이며, 프로젝트는 선산합작구 계획 "1주, 1부, 3역" 중추 체계의 주요 중심이며 선산합작구에서 "심천과 30분 거리, 광저우와 1시간 교통권"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담체라고 밝혔다.
2025년에 선산 고속철이 개통되면 선산 합작구에서 난산 시리(南山西丽)까지의 운행시간이 30분 이내로 단축되고 핑산(坪山)까지는 10여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신탕역(新塘站)
광저우시 정청구(广州市增城区)에 위치해 있으며 역 규모는 7대 17선이며, 일반철도, 도시간 위주로 고속철도를 보조로 하며, 남쪽은 수완심도시간 철도의 신탕남역과 인접하여 환승하면 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앞으로 신탕역은 광저우 동역, 광주역과 연결되고 구이광, 남광, 광저우, 심무철도 및 경광통로와 연결되며 주삼각 핵심지역과 연결될 뿐만 아니라 광동성 서부, 남부 지역까지 연결된다.
정청남역(增城南站)
증성남역은 광저우 정청구(广州市增城区)에 위치해 있으며 신성대로와 인접하여 교통이 편리하다. 역의 총 건축면적은 9,997평방미터이며, 그중 통신, 정보, 전력 등 설비용 건물로 병합되었다. 역의 길이는 163미터이고 깊이는 60미터이며, 인원이 가장 많을 때 약 1,000명 정도 되며 중형철도 여객터미널이다.
후이청남역(惠城南站)
후이청남역은 후이저우시 후이청구(惠州市惠城区)에 위치해 있으며 광저우-산토우 철로 연선 신축역 중 가장 큰 역이며 후이저우 핵심구 종합 교통 중심지이기도 하다.
뤄푸산역(罗浮山站)
뤄푸산역은 후이저우시 보로현 창닝진(惠州市博罗县长宁镇)에 위치해 있으며 시정부대공사 부지규모가 8,500평방미터이며, 그 중 역 광장, 시정도로와 1만 6,000평방미터의 지하주차장, 주차공간 500개가 포함된다. 현재 역의 본체는 이미 완성되었고 마지막 바닥 공사를 하고 있다.
보로역(博罗站)
보로역은 후이저우시 보로현성구(惠州市博罗县城区) 서남측 7.5킬로미터에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총 건축면적은 약 8만평방미터이고 수용할 수 있는 최고 인원수는 800명으로 중형철도 여객터미널이다. 현재 보로역 건설 공사가 질서있게 진행 중이며 열차가 개통되면 보로에서 산웨이까지의 통행 시간이 1시간 내로 단축될 것이다.
후이동남역(惠东南站)
후이둥난역은 후이저우시 후이둥현(惠州市惠东县)에 위치해 있으며 역의 건축면적은 7990.6평방미터이다. 역 건물의 본체는 지상 1층, 일부는 2층, 본체의 높이는 18.5미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