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비행편으로 불법 자금 세탁 진행, 연루 금액 7억 홍콩 달러 넘어

기사입력 2023.06.21 12:23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최근, 홍콩 세관은 불법 자금 세탁 집단을 성공적으로 와해시키고 사건에 연루된 현 남성 23명 체포했다. 요해에 따르면 불법집단 구성원들은 항공여객 신분을 이용하여 대량의 현금을 홍콩에 보내 불법 자금 세탁을 도왔으며, 사건에 연루된 금액은 7억 홍콩 달러를 넘었다. 이것은 홍콩 세관이 항공 여객 관련된 불법 자금 세탁을 수사한 사건 중 금액이 가장 높은 사건이다.

      

    홍콩 세관의 소개에 따르면, 올해 초 세관직원은 불법 자금 세탁이 의심되는 집단을 추적하여 자산 조사를 진행했는데 집단의 구성원이 항공 여객 신분으로 대량의 달러를 해외에서 홍콩으로 반입하고 국제공항 통과 시 세관에 신고하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다른 구성원들에게 현금을 건네고, 다시 공항에서 침사추이의 한 사업체로 운송하여 처리하였다. 

     

    640.jfif

     

    집단 구성원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41에 걸쳐 해외에서 대량의 현금을 홍콩으로 운송하였는데, 사건에 연루된 금액은 약 7억 2천만 홍콩달러에 달하였다. 

     

    5월 25일부터 6월 13일까지 홍콩 세관은 50명 넘는 인원을 동원 홍콩 전역 24개 곳을 기습 수색하해 현지 남 23명을 체포하였으며 나이대는 25~47세이며 자금세탁 집단의 오너 및 핵심 구성원들이 포함되어  있다.

     

    홍콩 세관은 "조직 및 중대 범죄 조례"에 따르면, 어떤 인사는 합리적인 이유로 재산을 믿고 전부 혹은 부분, 직접 혹은 간접으로 공소 죄행이 될만한 곳에서 이익을 얻고 재산을 처리하는 행위는 범죄에 속한다. 

     

    유죄 판결을 받으면 최고 5백만 홍콩 달러의 벌금과 14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으며, 관련 범죄 이득도 몰수된다. 또한 "실체화폐 및 무기명 양도가능 어음 다국적 유동 조례"에 따르면, 누구든지 대량의 현금 유통 물품 신고해야 하며(즉, 총 금액이 12 만 홍콩 달러 이상인 경우)  신고에 허위자료를 기재하는 행위 역시 범죄행위이며 최고 50만 홍콩달러의 벌금과 2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신라-배너.jpg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