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포화상태에 처한 중국 콜택시 시장, "하루에 15시간씩 인터넷 콜택시를 하지만 돈이 모이지 않는다"
기사입력 2024.01.02 11:42인터넷 콜택시(网约车)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운전기사들은 하루에 14~15시간 동안 운전해도 돈을 모을 수 없다고 말한다. 어떤 운전기사는 이불을 가지고 5개월 동안 차에서 생활하는 이도 있었다.
올해 7월 21일, 상하이는 인터넷 콜택시운송 허가증 관련 업무 접수를 일시 중단했는데, 이 정책이 나온 배경은 인터넷 콜택시시장의 운송 능력이 포화됐기 때문이다. 5개월이 지난 지금, 인터넷 콜택시운전기사의 사업은 어떻게 되었을까?
새벽 3시, 상하이 푸둥의 한 오피스텔 지하 주차장에서 34세의 택시 운전사 레이쯔(磊子)는 잠자는 이불, 칫솔, 치약, 세제 생활용품들을 보여주었다. 레이쯔는 '대부분의 교외 충전기 근처에 뜨거운 물이 있고 접이식 대야로 발을 씻고 빨래를 할 수 있어 비교적 실용적이고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매일 일을 마친 레이쯔는 충전소를 찾아 충전하는 틈을 타 차 안에서 몇 시간 잠을 잤으며 이렇게 그는 이미 5개월 동안 보냈다.
차에서 자는 원인에 대해 레이쯔는 '일상 생활비를 절약하기 위해서이며 집세를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고 출차(出车)의 효율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세든 집이 푸둥에 있고, 홍차오에 가는 일거리를 받으면 집으로 돌아가는데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왜 이렇게 알뜰하게 계산해야 하는 걸까? 사실 많은 인터넷 콜택시 기사들은 모두 레이쯔와 마찬가지로 차를 빌린 것이며 매일 렌트카 회사에 350위안의 렌트비를 지급해야 했다. 반드시 필사적으로 달려야 자신을 위해 일정한 돈을 모을 수 있다. 하루에 렌트비 350위안을 벌려면 최소 8시간이 걸리고 그 이후 8시간은 자기가 번 돈이다.
11월 1일에 레이쯔는 총 833위안을 벌었고 마지막으로 자기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는 돈은 약 400위안이다. 새벽 2시에 일을 끝내고 1시간 30분 동안 충전하고, 8시 30분까지 자고 일을 시작하면 그 외의 시간은 거의 길에 있고, 하루에 두 끼만 먹는다. '하루 15시간을 도로에서 운전하고 3시간을 충전하고 하루에 18시간 일한다. 3시부터 8시반까지 5시간 남짓 잠을 잔다. 이렇게 해서 하루에 400여위안을 벌수 있다.'며 말했다.
레이쯔는 아플 때를 제외하고는 매일 운전한다고 말했다. 어느날 그는 100위안 정도밖에 못 벌었는데 그날 통풍이 도져서 다리가 부어 걸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반나절밖에 쉴 수없었다.
올해 7월, 시 도로교통국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상하이시에서 차량운송증을 가지고 있는 인터넷 콜택시는 약 76,000대, 순행차 50,000대가 있으며, 인터넷 콜택시의 운송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차량 총량이 많아지면 각 차량이 받는 주문도 적어진다.
운전기사: 가끔은 칭푸(青浦)에 살고있는데 저녁에 바오산(宝山)이나 와이가오차오(外高桥) 근처에 갈 수도 있어요. 집에서 50~60킬로미터는 너무 멀다. 돌아가면 또 한 시간을 달려야 하는데 수지가 맞지 않다.
운전기사: 매일 계산해 보면 기본적으로 200위안이 넘고 충전비 등도 기본적으로 300위안 정도이다. 거의 돈을 모을 수 없다. 근근이 입에 풀칠하고 있다.
운전기사: 이만한 시간을 길에서 보내지 않고 어떻게 돈을 벌 수 있겠는가? 정말 시간을 가지고 돈을 바꾸고 기름값을 빼면 실제로 들어오는 수입은 한 달에 5천여위안이다. 지금 아이 학원비가 일주일에 1,600위안인데 집에 있는 부모님들의 도움을 받고 있다. 그리고 100만위안의 대출도 있다.
운전기사: 하루에 600~700위안도 못 달린다. 15~16시간 운전하는데 연말에 계약이 만료되면 차를 물릴 생각이다.
운전기사: 설까지 하고 안 할 것 같. 돌아가 음식장사를 할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