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몇십 위안짜리 빠이주(白酒)가 마오타이(茅台)로 둔갑?!

기사입력 2024.01.30 17:33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몇 분 만에 몇 십 위안의 빠이주(白酒)가 수천 위안짜리 마오타이주(茅台酒)로 '변신'할 수 있다. 시성 시안 경찰은 특대 여러 지역 제조, 가짜 마오타이주 판매 사건을 적발했다. 범죄 조직은 어떻게 가짜 술을 제조 판매했을까?


    사건의 단서는 산시성 시안 경찰이 택배 운송경유지를 순찰할 때 발견한 특이한 택배 한 무더기에서 비롯되었다. 택배 물류 정보 따르면 빠이주가 들어 있는 것으로 돼 있지만 30여 개의 종이 상자 겉포장에는 빠이주 브랜드 표시가 전혀 없었다.


    경찰이 택배를 열어본 후 안에 뜻밖에도 전부 마오타이주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의 외관라벨 인쇄가 실제 마오타이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경찰은 "우리는 제일 먼저 관련 제조업체 가짜단속(打假) 직원에게 연락해 감식을 진행한 결과 가짜 술로 잠정 판단했다. 30여 상자, 200여 병의 술 가치가 30만 위안 이상이며 형법 관련 규정에 따라 형사 사건 접수기준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경찰은 범죄조직의 가짜 제조 소굴이  폐품재활용 스테이션에 있고 그 안에 완제품 술과 원료 술, 그리고 가짜 술을 만드는 보조재료가 쌓여 있는 것을 발견했다. 현장에서 경찰은 거의 3,000병의 완제품 술과 2,000근 이상의 원료 술, 그리고 주입기, 포장기 및 마오타이 표식이 인쇄된 술병, 위조 방지 라벨을 압수했다. 또한 경찰은 다른 방에서 조직원이 가짜 술을 생산하고 판매한 구체적인 거래 기록이 적힌 장부를 발견했다.

     

    640.png


    상기 기록들에 근거하여, 경찰은 계속해서 깊게 파서 후베이성 샤오간(孝感)에 있는 또 다른 가짜 술을 만드는 소굴을 찾아냈고 루모씨 등 네 명의 주요 범죄 용의자를 체포하여 재판에 내세웠다.


    범죄 용의자들이 검거되면서 그들이 가짜을 만드는 방법과 판매 방법도 점차 분명해졌다. 경찰은 네 명의 용의자 분공이 명확하 가짜 술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이 몇 십 위안 불과하지만 수십 배 달하는 가격으로 판매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네 사람 사이에는 생산담당, 판매담당 등 명확한 분공이 있었다. 그들은 귀주 마오타이진에서 원료 술을 사오는데 포장을 거친 후 이 술은 '하늘을 나는 마오타이주'로 변신한다.


     집단이 가짜 마오타이를 만드는 비용은 매우 저렴하다. 그들이 사용하는 병과 라벨도 인터넷에서 싸게 산 것이다. 범죄조직 귀주에서 해당 지역의 장샹주(酱香酒)를 샀는데 100위안으로 10근을 살 수 있고 라벨과 박스도 인터넷에서 주문했는데 원가는 몇십 위안이다. 그런데도 시장가격보다 더 비싸게 팔고 있었다. 6병 한 상자에 3,600위안에서 6,000위안, 비싼 것은 9,000위안에 팔리기도 한다.


    범죄 조직은 두 가지 방법으로 판매하는데, 하나는 웹 팝업 광고이고 다른 하나는 링크된 문자 메세지를 단체로 보내는 것이다. 그들은 착불을 보장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반품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신뢰를 받았다. 현재까지 시안 경찰은 4명의 주요 용의자를 체포하 가짜 비천 마오타이주 6,500여 병, 가짜 술 생산에 사용 기주(基酒) 2,600근, 생산  주입 도구 4세트, 각종 포장 재료 3톤을 압수했으며 현재 사건은 여전히 수사 중이다. 경찰은 인터넷 팝업 링크를 마음대로 클릭하지 말고 판매 광고를 쉽게 믿지 말 것이며 시장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물품은 구매하지 말고 공식 채널을 통해 상품을 구매 것을 당부했다.

     

    0130.jpg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