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2024년 대학 입시를 앞두고 시험장으로 가는 시간을 단축하고 가까운 곳에서 아이들을 더 편리하게 돌보기 위해 많은 학부모들이 '가오카오방'(高考房)을 예약하기 시작했다. 최근, '가오카오방' 예약이 붐을 이루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데이터에 따르면 5월 28일까지 올해 가오카오방의 예약 건수는 작년 동기 대비 1.4배 증가했다. 지난 한주 동안 가오카오방의 예약량이 전주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10대 도시는 허페이, 하얼빈, 창춘, 베이징, 난징, 우후, 난닝, 청두, 광저우 및 시안이며 그중 허페이는 거의 10배 증가했다.
현재 광저우의 여러 호텔이 '가오카오방'을 내놓았는데, 어떤 호텔은 예약량이 70%이상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다. 광저우의 한 시험장 근처의 호텔을 검색해보니 대학 입시 기간 동안 거의 모든 예약이 완료되었다. 해주구의 한 호텔 직원은 "160개의 가오카오방이 현재 이미 120개가 다 예약되었다"고 밝혔다.
한 여행 플랫폼 관계자에 따르면 예약량을 보면 올해 '가오카오방'의 예약량은 5월 21일부터 눈에 띄게 늘었고 하루 예약량은 전날보다 50% 이상 증가하였고, 그 후 지속적으로 높은 예약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일주일 동안 이 플랫폼의 가오카오방의 예약량은 전월 대비 거의 80% 증가했다. 가격대별로 가오카오방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10% 정도 올랐다.
예약 호텔 유형을 보면, 올해 '가오카오방' 예약량이 가장 높은 것은 체인 호텔로 거의 40%를 차지하여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성급 호텔 예약도 20%를 초과하여 작년보다 증가했다. 또한 시험장 주변의 시간제 방 예약도 올해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선택지였다. 한 온라인 여행 플랫폼 빅데이터에 따르면 시험장 주변의 3시간/4시간 시간 방의 예약량이 지난주에 비해 3배 증가했다.
올해 많은 호텔이 대학입시숙박권익을 내놓았는데, 예를 들면 무료 픽업, 조기 체크인, 체크아웃 지연 등이다. 또한 시험장 주변 호텔들은 무음방, 문구패키지, 에너지패키지, 시험준비패키지 등 수험생을 위한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많은 호텔들은 시끄러운 거리, 엘리베이터, 인테리어 소음에서 멀리 떨어진 '소음없는 방'을 수험생들에게 우선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화두구의 한 호텔 직원의 소개에 따르면, 호텔이 수험생들을 위해 내놓은 서비스는 체크아웃을 저녁 7시까지 무료로 연장해주고 예약한 패키지에는 매일 우유 한 잔, 수험표 무료 인쇄, 모닝콜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많은 학부모들이 시험장에서 더 가까운 환경이 좋고 세탁 및 요리가 가능한 민박을 선택하였다. 한 민박 예약 플랫폼 데이터에 따르면 5월 27일까지 입주기간은 6월 7일~6월 9일이며 '대학 입시', '시험 동반', '시험합격' 등 대학 입시 관련 민박 검색량은 전월 대비 400% 증가했다. 예약 탭을 보면 세탁과 요리가 가능하고 생활용품이 잘 갖춰지고 무선 와이파이와 24시간 온수가 갖춰진 민박이 더 인기가 많아 예약량이 전월보다 3배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