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홍콩의 외식 배달 산업이 또 한 번 커뮤니티를 놀라게 했다! 인기가 높아 임신 8개월 예비맘도 직접 외식 배달에 나섰다.
한 홍콩 예비맘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자신이 집에서 할 일 없어 새로운 직업인 외식 배달을 시도했다고 올렸다. 그녀는 가족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신 8개월된 몸으로 유젠왕구(油尖旺区)에서 외식 '보행 배달원'으로 낮과 밤에 각 3건씩 배달했다. 그러면서 한번 배달할 때 44홍콩 달러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홍콩에서 외식 배달원으로 일하면 월 5만 위안 수입을 유지할 수 있다는 설도 있다. 따라서 최근 몇 년 동안 배달원은 많은 사람들에게 '돈 버는 수단'으로 알려져 많은 젊은이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2023에 홍콩에 일하러 온 25세의 남성이 홍콩에서 외식 배달을 하며 월 5만 위안의 수입을 벌어 누리꾼들의 뜨거운 화제가 되었다.그는 광동에서 홍콩에 온 지 8년이 되었고, 현재 정규직으로 3년 동안 배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목표는 차와 집을 사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홍콩의 배달 플랫폼인 Foodpanda, Deliveroo, KeeTa에서 각각 주문을 받았는데, 한 시간에 7건의 주문을 배달해 시급이 200홍콩 달러에 달하다고 밝혔다. 매일 약 11시간 일하면 월 수입은 5만 위안을 넘는다.
홍콩의 최신 소득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4년 9월부터 11월까지 홍콩의 중위 소득은 22,000 홍콩달러로 배달원의 소득 수준은 절반 이상의 노동자들의 소득보다 높았다.
놀랍게도 홍콩에서 외식 배달을 하는 것은 사실 요구조건이 높지 않다. 홍콩의 배달원은 '보행 배달원', '자전거 배달원', '오토바이 배달원'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보행 배달원'이란 걸어서 배달하는 배달원으로 위에서 언급한 예비맘이 선택한 방법이다. '보행 배달원'이 되려면 만 16세 이상, 스마트폰이 있으며 홍콩에서 일할 자격만 있으면 된다.
소득 상황으로 보면, '배달원(자전거 또는 오토바이)'이 한 건의 주문을 성공적으로 배달할 때 약 55홍콩 달러의 배달비를 받을 수 있다. '보행 배달원'은 한 건의 주문을 완료할 때 약 35홍콩 달러의 보수를 받는다. 배달원의 월급은 종종 업무 강도, 그리고 주문 수량과 직접 연관된다.